출판 윤리

논문의 질적 수준을 담보하고 과학적 연구에 대한 일반인들의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 그리고 아이디어에 대한 저작권을 지키기 위해 반드시 따라야 할 출판의 윤리적 기준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일은 절대 삼가야 합니다:

  • 데이터의 위조 및 변조:
    데이터의 위조란 실제로 연구를 진행하지 않고서 거짓으로 데이터를 꾸며내 마치 연구 결과인 것처럼 제시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데이터의 변조란 실제로 연구를 진행하기는 했으나 데이터의 일부를 고쳐서 제시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이렇게 위조되거나 변조된 데이터 때문에 과학적 연구에 대한 신뢰가 떨어지게 되면, 궁극적으로 과학적 연구에 대한 자금 지원이 줄어드는 결과까지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표절:
    인용을 하지 않고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나 연구 결과를 사용하는 것은 매우 부당하며 부도덕한 행위입니다. 다른 사람의 논문에서든 자신이 과거에 썼던 논문에서든 단 한 문장이라도 인용 표시 없이 그대로 가져다 쓰면 그것은 표절로 간주됩니다. 표절을 방지하려면 반드시 자신의 언어로 바꾸어 써야 합니다.
  • 중복 투고:
    같은 논문을 동시에 둘 이상의 저널에 투고하는 것은 비윤리적인 행위입니다. 이런 행위는 심사자와 편집자의 시간을 낭비하게 하는 것이며, 여러 저널에 투고가 될 경우 해당 저널들의 명성에도 손상을 입히게 됩니다.
  • 비슷한 논문의 투고:
    하나의 실험을 토대로 비슷한 내용의 논문들을 반복적으로 투고하는 것은, 스스로 자기 논문에 대한 관심과 신뢰를 낮추는 행위입니다.
  • 부적절한 저자 정보
    복수 저자일 경우, 명시된 저자들은 모두 그 연구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 사람들이어야 합니다. 또한 연구에 중요한 기여를 한 사람이라면, 학생들이든 실험실 기술진이든 저자명에 포함시켜야 합니다. 국제 의학 저널 편집위원회(International Committee of Medical Journal Editors)에서는 저자 정보와 관련해 과학 분야에 널리 적용 가능한 상세한 지침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COPE

바이오메드 센트럴은 영국의 COPE(출판윤리위원회)에 속해 있습니다. 이 위원회는 과학 분야 중에도 특히 생의학(biomedicine) 분야 저널 심사에 관여하는 단체입니다.

ICMJE

바이오메드 센트럴 저널의 편집자들은 ‘중복 출판 규정’을 비롯한 ‘국제 의학 학술지 편집인 위원회(ICMJE)’의 규정을 준수합니다.

표절의 추적

바이오메드 센트럴은 논문의 표절 여부를 검사하기 위해 크로스체크(CrossCheck)를 사용합니다. 투고된 논문 중 표절 여부가 의심되는 논문이 있을 경우 바이오메드 센트럴 저널의 편집자들이 크로스체크 프로그램을 사용해 유사한 텍스트와의 중복 부분을 잡아냅니다. 크로스체크는 기존에 출판된 논문과 투고된 논문 간의 유사성을 측정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iThenticate® logo


적발될 위험을 감수하지 마십시오! 출판 윤리에 어긋나는 일을 하면 결국 적발된다는 점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Submit a manuscript Sign up for article aler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