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고할 저널을 어떻게 선택하는가

Select the journal that suits your research best from over 350 open access journals published by BioMed Central, Chemistry Central, and SpringerOpen. The Journal Selector uses semantic technology to help you quickly choose the open access journal that is right for your manuscript. Matches to a journal are based on already published articles that are similar to your research, allowing you to match to similar articles from a database of over 300,000 articles.

Enter your abstract, description of your research, or a sample text and the Journal Selector provides a list of relevant open access journals.

Loading...

Tips for finding the right journal

부적절한 저널에 논문을 투고하는 것은 투고자들이 흔히 범하는 실수로, 이 경우 심사조차 받지 못하고 투고를 거부당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논문 투고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자신의 연구에 적합한 저널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저널의 선택 시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 저널에서 출판하는 논문들의 분야를 고려해야 합니다. 응용 쪽 연구를 한다면 응용 과학 저널에 투고를 해야 하고, 임상 쪽 연구를 한다면 임상 과학 저널에 투고를 해야 합니다. 순수 과학 분야의 연구라면 순수 과학 저널에 투고를 해야 합니다. 주제 영역으로 저널의 목록을 검색하면 자신의 분야에 맞는 저널을 보다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 저널의 예상 독자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다른 분야 연구자들에게도 흥미로운 연구라고 생각되면 넓은 범위를 포괄하는 저널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자기가 속한 분야의 연구자들만 관심을 가질 법한 주제라면, 해당 분야의 저널에 투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저널에서 출판하는 논문의 종류를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서평을 투고하고 싶다면 서평을 출판하는 저널을 골라야 하는 것입니다. 케이스 스터디나 정리(theorem) 등을 출판하고자 할 때에도 그 저널이 해당 유형의 글을 출판하는지의 여부를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 길이의 제한을 고려해야 합니다. 논문의 단어 수에 제한이 있는가? 논문의 길이가 해당 저널의 제한 범위를 넘지 않는가? 바이오메드 센트럴에서 출판하는 논문들은 대체로 길이에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 저널의 명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해당 저널의 권위와 영향력이 저널의 명성에 기여하는 한 요인인 것은 분명하지만, 그것만으로 명성이 결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 저널에 투고하는 저자들의 명성과 독자층의 규모 역시 중요한 요인입니다. 자신의 연구가 어느 정도의 중요성을 갖는지 객관적으로 생각해 보고, 어떤 등급의 저널이 가장 적합할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논문의 수준보다 너무 높은 등급의 저널에 투고를 했다가 게재가 되지 않으면 시간만 낭비하는 결과가 되기 때문입니다.
  • 그밖에 고려할 점: 해당 저널이 빨리 출판되는가? “출판에 걸리는 시간”이 자신에게 중요한 문제인가? 넓은 독자층을 확보하기 위해 개방식 저널을 택할 것인가?

논문을 작성하기 전에 먼저 어떤 저널에 투고할지를 생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논문을 투고할 적합한 저널을 고를 때에는 일단 그 동안 읽었던 참고 문헌들을 떠올려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문헌은 자신의 연구 주제와 유사한 주제를 다루었을 것입니다. 그 논문들이 주로 어떤 저널에 실려 있는지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그 저널들은 투고하기에 적합한 저널일 가능성이 높으니 따로 목록을 작성해 둡니다. 그 외의 저널들도 살펴보고 싶다면, 연구 분야가 비슷하면서도 학계에 영향력이 있는 논문들을 검색해 보고, 그 논문들이 어느 저널에 실렸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투고 후보 저널의 목록을 완성하고 나면, 각 저널의 웹사이트를 방문해 안내 사항을 읽어 봅니다. 어떤 저널이든 앞서 언급한 여러 사항들을 포괄한 저자들을 위한 지침 페이지를 마련해 놓았을 것입니다.

투고 후보 저널의 목록 중에서, 앞서 언급한 사항들을 토대로 볼 때 자신의 여건에 맞지 않는 것은 고려 대상에서 제외시켜야 합니다. 그리고 남아 있는 목록 중에 가장 적합한 후보 하나를 골라냅니다. 선택된 저널에의 게재 가능성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더 추가할 실험 등이 없는지 생각해 봅니다. 만약 출판을 서둘러야 하는 상황이라면, 어느 저널이 출판이 빨리 되는지 살펴봅니다. 특별히 빠른 저널이 없다면, 출판 횟수가 가장 많은 저널을 선택합니다. 만약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읽히고 싶다면, 개방형 저널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개방형 저널은 온라인상으로 누구나 무료로 볼 수 있기 때문에, 그만큼 널리 읽히고 많은 인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신의 연구와 목표에 가장 적합한 저널을 골랐다 해도, 두 번째, 세 번째 후보를 정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첫 번째 투고에서 탈락하더라도 곧바로 두 번째 후보 저널에 투고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투고 저널의 변경

바이오메드 센트럴에서 발행되는 저널 중 투고 후보가 여럿일 경우, 일단은 가장 적합한 저널에 투고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만약 투고한 논문의 게재가 허용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바이오메드 센트럴의 다른 저널로 투고를 변경할 수 있는지 편집자에게 문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투고 저널을 변경할 경우에는 출판 기관이 원래 투고했던 저널과 동일하기 때문에 논문 파일이나 기타 자료를 다시 업로드할 필요가 없습니다. 투고한 논문과 심사평은 자동으로 이전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저자도 심사자도 편집자도 모두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절대로 둘 이상의 저널에 동시에 투고해서는 안 됩니다(출판 윤리 항목 및 바이오메드 센트럴의 중복 투고에 관한 지침 참조).

Submit a manuscript Sign up for article alerts